사업단 소개 > 연세대학교 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과 대학원 4단계 BK21 빅데이터 기반의 융복합 데이터 사이언스 교육 및 연구 사업단

사업단 소개

교육연구단 소개

  • 메인
  • 사업단 소개
  • 교육연구단 소개

교육연구단의 비전과 목표

[교육연구단 비전 및 운영 전략]

빅데이터는 빅데이터 공학을 통한 빅데이터 활용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고 나아가 응용분야 분석목적에 맞는 모델링과 방법론을 적용하여야 더 큰 부가가치가 창출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육연구단은 (1) 빅데이터 공학 (2) 빅데이터 모델링 및 방법론 (3) 빅데이터 응용이라는 세 영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빅데이터 분야의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이루고자 한다. 본 교육연구단의 비전은 빅데이터에 위의 세 영역을 조화롭게 적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TINT(Three-INT:Interdiscipline, Interaction, Integration) Big Data’이고 이러한 융합적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교육연구단 교육/연구/산학 목표]

교육 빅데이터 산업이 필요로 하는 혁신인재 양성을 위해 세 영역의 균형있는 교육을 목표로 하되 본 교육연구단의 강점인 모델링 및 방법론 교육에 중점을 두어 빅데이터 공학 전문가 및 빅데이터 응용분야 전문가들과 상호보완할 수 있는 융합적 빅데이터 전문가들을 육성하도록 한다.
연구 빅데이터 연구는 특정한 모형이나 연구결과라기보다는 과학적인 추론을 위한 종합적인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모델링 및 방법론 분야의 이론 및 응용의 연구력 강화뿐만이 아니라 빅데이터 공학과 연계한 분석 방법을 강화하여 보다 유기적인 연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산학협동 산업체에서 접근이 쉬운 산학플랫폼을 구축하여 다양한 분야의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수행하도록 한다. 또한 빅데이터의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산업체의 우수한 인력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빅데이터 응용분야의 혁신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교육역량 영역

[연세대학교 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과의 학위과정]

본 교육연구단의 교육목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미래사회의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융합적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이다. 특히 모델링 및 방법론에 중점을 주되 빅데이터 공학 전문가, 응용분야 전문가들과의 유기적인 협력이 가능한 혁신적이고 융합적인 고급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현황 본 교육연구단은 모델링 및 방법론에 중점을 둔 융합성격의 단일학과로 구성되어 있어 교육행정의 개선과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이미 수년전부터 교육, 연구목표를 빅데이터 분석으로 변경하여 정형데이터 분석의 이론중심 교육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실용교육으로 개선하고 있고 이에 맞추어 학과명도 ‘응용통계학’에서 ‘통계데이터사이언스’로 변경하였다.
발전방향 빅데이터 공학 전문가들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위해 데이터 전처리를 포함한빅데이터 공학 기본교육을 확대하고 기존의 모델링 및 방법론에 머신러닝방법, 비정형데이터 분석방법 등을 추가 보완하여 교육하도록 한다.
모델링 및 방법론의 고급지식을 필요로 하는 빅데이터 공학 및 응용분야 전문가들을 위해 모델링 및 방법론 중점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보다 융합적인 빅데이터 전문가가 될 수 있게 한다.

연구역량 영역

본 교육연구단의 연구목표는 ‘융합적 빅데이터 분석 연구의 확장과 심화 및 학문 후속세대 양성’이다. 본 교육연구단은 각 영역별 연구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모델링과 방법론 분야의 연구력 강화뿐만이 아니라 빅데이터 공학과 연계한 분석 방법을 강화하여 보다 융합적인 연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황 본 교육연구단은 모델링과 방법론 분야에 우수한 연구업적들을 발표해 오고 있으며 연구 중점분야를 빅데이터 공학, 응용분야 등으로 확대하였다. 최근 학과승진내규 강화, 박사과정 졸업요건 강화 등으로 연구력 강화를 가속화 해오고 있다.
발전방향 본 교육연구단은 빅데이터 분석연구의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빅데이터 분석연구의 각 단계/영역에서의 연구 중점분야는 다음과 같다. 빅데이터 공학 영역 연구 : 빅데이터의 통합에 관한 연구, 빅데이터에서의 결측치 분석 연구
빅데이터 모형과 방법론 연구 : 베이지안 및 전산통계, 공간통계, 네트워크 통계분석, 일반화 혼합모형, 텍스트 마이닝, 머신러닝, 생존분석, 정보이론

산학협력 영역

본 교육연구단의 산학협력목표는 ‘산업체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개발과 산업체에서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 인재 양성’이다.
현황 본 교육연구단은 융합적 성격의 학과로 이미 매년 데이터사이언스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이 중소기업들이 제공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산학협력을 하고 있고 또한 국내 기업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통계학, 컴퓨터과학 등을 융합한 빅데이터 분석전문가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동 빅데이터 과목의 세부 운영계획]

발전방향 이번 BK21 지원으로 이러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더욱 확장해 나가도록 한다. 다양한 분야의 산업체와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고 접근이 쉬운 플랫폼을제공할 것이다. 이 플랫폼을 통해 산업체와 참여연구원들이 소통하여 문제이해와 문제해결을 하도록 한다.
빅데이터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산업체의 우수한 인력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응용분야의 빅데이터 혁신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데이터사이언스 교육센터 (신임총장 공약사업 2020년 개소), 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2019년 3월 개소), 데이터사이언스 산학협력센터 (개설 예정)를 통해 산업체 인력들에 대한 단기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한다.

[산학공동 교육과정/교류를 위한 기관]

  • 데이터사이언스 교육센터

    - 2020년 신임총장 공약사업 금년개소
    - 산업체 근무자에게 비학위과정(3개월) 교육 제공
    - 교육생들이 가져온 산업계 문제를 대학원생과 매치

  • 데이터사이언스 연구소

    - 통계연구소를 2019년 데이터사이언스연구소로 개편
    - 빅데이터분석 의뢰를 받아서 산학 공동교육과정과 연계

  • 데이터사이언스 산학협력센터

    - 산학공동 대학원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산학교류 및 실적 데이터 수집, 공유
    - 산업체들의 인턴 및 빅데이터 분석 수요를 파악

기대 효과

융합적 성격을 지닌 단일학과로 구성된 본 교육연구단은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목표에 맞추어 빠른 속도로 교육, 연구, 산학협력 등 모든 시스템을 변경해왔고, 이번 BK21 지원을 통해 이러한 변화가 가속화될 것이며 이로 인해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가 예상된다.
  • 1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화하여 모델링 및 방법론 빅데이터 분석전문가를 양성할뿐 아니라 빅데이터 공학 및 빅데이터 응용분야 전문가들에 고급의 모델링 및 방법론 교육을 제공하여 융합적인 빅데이터 혁신인재를 양성하도록 한다.

  • 2

    본 교육연구단의 강점인 빅데이터 분석 모델링 및 방법론의 연구역량을 더욱강화시키고 또한 빅데이터 공학 분야와의 연계된 연구를 활성화하여 빅데이터 분석의 실용적인 연구 성과를 얻고 관련한 후속세대를 육성하도록 한다.

  • 3

    기존의 산학협력 경진대회 및 산업체 교육프로그램 등을 더 확대하여 산업체와의 협력연구, 파견, 교육 등의 유기적인 활동으로 빅데이터 관련 산업체들이 직면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고급의 혁신인재를 육성하도록 한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우) 03722,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 50,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과 BK사업단
  • E-mail : stat.bk21@yonsei.ac.kr
  • 전화 : (학부) 02-2123-2456 / (대학원) 02-2123-2535
  • 팩스 : 02-2123-8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