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영 교수 연구팀] 아모레퍼시픽, 데이터 분석 역량 고도화와 데이터의 고객경험 적용 범위 확대
2021, 2022, 2023
박태영 교수 연구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중견기업인 아모레퍼시픽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중요성을 나타낼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 브랜드 중요성의 모니터링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의 전략적 관리를 목표로 자사몰 리뷰 데이터 분석을 진행함.
1. 문맥적 브랜드 점수 개발 : 리뷰 데이터의 속성 기반 감정분석을 통해 브랜드의 인상, 다각성, 연관성의 3차원 요소로 구성
2. 속성 기반 감정분석 : 뷰티 속성 용어사전을 구축하여 리뷰 데이터에서 속성을 추출하고, 문맥을 파악해 추출된 속성에 감정을 부여하는 속성 기반 감정분석 방법을 개발.
2022년, 2023년에도 이어서 진행 중임.
기간 : 2021, 2022.01-2023.01
분야 : 대용량 언어 모형